[광주광역시 광산구]

문화와 예술이 조화로운 광주 광산구

· 위치
· 전화
· 홈페이지

월봉서원

고봉 기대승의 정신을 품은 곳, 월봉서원

월봉서원의 역사는 고봉 선생 사후 7년만인 1578년, 호남 유생들이 지금의 신룡동인 낙암아래에 망천사라는 사당을 세우면서 시작되었다. 그 후 임진왜란 때 피해를 입어 지금의 산월동인 동천으로 옮겼는데, 1654년 효종이 '월봉'이란 서원명을 내리면서 사우와 동•서재, 강당을 갖추었다.

 

그 뒤 월봉서원은 1868년 대원군의 서원철폐령으로 문을 닫았으나, 1941년 현재의 위치에 빙월당을 새로 짓고 1978년 사당과 장판각, 내삼문, 외삼문을 건립하여 1991년 현재의 모습을 갖추었다.
현재 고봉 기대승의 학덕을 기리고 추모하는 행사인 춘•추향 사제를 매년 3월과 9월의 초정일에 월봉서원 사당인 숭덕사에서 행하고 있고, 다양한 월봉서원 교육문화프로그램이 운영되어 있다.

 

[출처 : 광산구 문화관광 홈페이지]

위치 : 광주광역시 광산구 광곡길 133 (광산동) 운영시간 : 평일 09:00 ~ 18:00 (주말 휴관) 지도

월곡고려인문화관 결

월곡고려인문화관 ‘결’은 세계 유일 고려인역사유물전시관으로, 고려인들의 160년 삶을 고스란히 담고 있는 공간이다.

 

광주광역시 광산구 월곡동 고려인마을에 자리하고 있는 2층의 복합문화공간으로, 1층에는 상설전시실과 주민소통방이, 2층에는 국가지정기록물 23점을 포함한 기획·특별전시실이 있다.
사전 문의 시, 문화관과 마을해설사 연계를 통한 상세한 관람과 마을투어도 가능하다.

 

[출처 : 광산구 문화관광 홈페이지]

위치 : 광주광역시 광산구 산정공원로50번길 29 (월곡동) 운영시간 : 10:00 ~ 17:00 (매주월요일, 1월1일, 추석, 설날 휴무) 지도

황룡친수공원

황룡친수공원은 선운지구 황룡강변에 위치한 수변공원이다. 광주에서 이름난 유채꽃 명소로, 봄에는 벚꽃의 분홍 물결과 함께 노란 유채꽃이 펼쳐지는 아름다운 풍광을 즐길 수 있다.

 

또한, 가을에는 코스모스와 억새를 볼 수 있고, 노을이 아름다운 장소, 아침 물안개가 신비로운 장소로도 SNS에 알려지고 있다. 겨울에는 공원 근처를 흐르는 황룡강에 매년 다양한 오리류가 도래하여 겨울을 나고, 수달, 삵, 큰기러기, 가창오리, 황조롱이, 말똥가리 등과 같은 천연기념물과 멸종위기종들을 볼 수 있는 사계절이 아름다운 공원이다.

 

[출처 : 광산구 문화관광 홈페이지]

위치 : 광주광역시 광산구 선암동 241-31 운영시간 : 지도

1913 송정역시장

검은밤 노란불빛이 아롱아롱 걸린 거리, 하얀 벽시계를 뒤에 두고 찰칵!

 

1913 송정역시장은 1913년 송정역이 생기면서 함께 자연스럽게 생긴 전통시장을 현대적 의미로 재디자인한 공간이다. 100년이 넘는 시간의 의미를 기억하자는 뜻에서 기존 건물의 리모델링을 최소화하고, 바닥과 벽에는 연도를 새겨넣었다. 덕분에 방문자들은 이곳에서 낯섬과 익숨함을 동시에 마주한다. 7080의 향수를 불러일으키는 간판과 입구에 들어서자 반기는 새끼줄에 걸린 굴비, 옛날 방앗간, 작은 채소가게들은 신기한 영화세트장 같다는 느낌을 준다. 동시에 잘 정비된 깨끗한 거리, 초코파이, 김 부각, 수제고로케 등 젊은 감각의 음식, 세련된 거리 조명과 쉼터는 편안한 익숙함을 제공한다.

 

전통시장만의 정겨움과 젊은 상인들의 힘이 함께 어우러져 흥겨운 음악이 흐르는 1913송정역시장. 200미터 안팎의 짧은 거리의 시장이지만, 하나하나 그냥 지나치지 못하는 이야기가 깃든 공간. 우리가 잊고 살았던 시간과 사람과 관계의 의미를 되새길 수 있는 전통시장의 감성적인 변신이다.

[출처 : 광산구 문화관광 홈페이지]

위치 : 광주광역시 광산구 송정로8번길 13 (송정동) 운영시간 : 지도